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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nhis.or.kr) |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knownlearn 2024. 5. 17. 00:22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된 분들이시라면 '건강보험료 환급금'에 대한 안내를 받아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 환급금을 받아보기 위해서 별도로 신청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오늘은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발생 사유

 

건강보험료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의 두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1. 건강보험료 과·오납

 

건강보험 지역가입자가 직장가입자가 되어 자격이 변경되거나, 소득이나 재산 등 부과자료에 변동사항이 생기는 경우에 공단이 이를 반영하기까지 시간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공단이 미처 변동사항을 업데이트하지 못한다면 보험료를 잘못 부과하게 될 수 있어 추후 시정되며 환급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전년도 의료비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 (본인부담금환급금)

 

건강보험 가입자는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부담상한액'이 결정됩니다. 소득수준에 따라서 의료비 상한선을 정해둔 것인데, 만약 전년도에 낸 의료비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한다면 초과한만큼의 금액을 다시 환급해줍니다. 국민건강보험법 제47조 3항/4항에 의거하여, 병원에서 진료 후에 납부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을 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한 결과 과하게 납부되었음이 확인되거나 또는 보건복지부에서 병원을 현지조사한 결과, 본인부담금을 과다하게 수납하였음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해당병원에 지급할 진료비에서 과다하게 수납된 금액을 공제한 후 가입자에게 돌려줍니다.

 

※ 환급금액

건강보험료과 과납되거나 오납되면 환급을 받을 수 있고, 전년도 의료비가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한다면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해하고 계실겁니다. 다만, 전년도 의료비를 초과한 만큼을 돌려받을 때에는 비급여 항목, 선별급여, 2~3인용 입원비 등은 제외하고 계산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위의 두 가지 경우에서 지급대상자가 되면 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신청 안내문을 발부합니다. 이 안내문을 받아본지 3년 이내에 신청해야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으머, 이 기간이 지나면 받을 수 없으니 꼭 3년 이내에 신청하셔서 환급받으셔야 합니다. 

 

본인부담 상한제로 인해 환급금이 발생한 경우라면, 상한액이 결정되는 8월 말이 환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기여행, 이사 등으로 우편물을 전달받지 못해 환급금 신청 안내를 확인하지 못하실 수도 있으니, 개별적으로 매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www.nhis.or.kr) 활용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http://www.nhis.or.kr)에 접속하여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 화면에서 가장 최상단의 메뉴에서 '민원여기요' 탭의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화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홈화면에서 개인민원 탭을 클릭하여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 화면에서 다시 왼쪽 메뉴에서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탭 하단의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을 클릭해줍니다. 

 

개인민원 화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개인민원 화면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화면으로 들어오시면 다음과 같이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신청할 수 있는 환급금이 없기에 0건으로 뜨지만, 건강보험공단의 안내를 받아 환급금이 있는 분들은 아래 화면에서 받아보실 환급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된 환급금은 페이지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화면

 

 

 


 

여기까지 건강보험료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와 발생한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www.nhis.or.kr)에 들어가셔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시길 바라며, 혹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서도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홈페이지 하단의 고객센터 대표전화(1577-1000)를 활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유료이니 참고하시고 이용시간은 평일 9~18시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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