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정보/사회|문화

임영웅 현상? 히어로노믹스? | 프로필·노래·인성·역대급 인기의 이유

knownlearn 2024. 5. 18. 20:56

미디어에서 임영웅이 유명하다는 말은 수도 없이 들어보았지만, 정작 TV를 잘 보지 않으니 임영웅이 누군지도 몰랐습니다. 이번 기회에 임영웅에 대해 정리하면서 왜 그렇게 인기가 많은지, '임영웅 현상', '임영웅 신드롬'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인지 한 번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임영웅과 관련된 가장 최근의 소식을 살펴보면, 2024년 5월 25일과 26일 상암 월드컵경기장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임영웅이 쪼그리고 앉아서 찍은 사진
출처: 임영웅 인스타그램

 

 

 

1. 프로필

 

먼저 임영웅의 프로필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수 임영웅은 이름에 다음과 같은 한자를 씁니다. 林英雄. 꽃부리 영에 수컷 웅을 쓰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영웅의 한자어와 동일합니다. 본관은 예천 임 씨입니다. 영어이름은 Lim Young-woong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출생은 1991년 6월 16일이며,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에서 태어납니다. 이후 경기도 포천시에서 유년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송우초등학교, 갈월중학교, 동남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경복대학교 실용음악과(보컬 전공)를 졸업합니다. 현재 거주지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는 네이버 프로필 기준으로 182~3cm이며, 몸무게는 60kg 중반에서 70kg 초반을 왔다갔다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혈액형은 A형이며 왼손잡이입니다. 

 

 

2. 가수 데뷔와 '미스터트롯'

 

가수로서 데뷔한 날짜는 2016년 8월 8일 디지털 싱글 <미워요>를 통해서였습니다. 대중에게 얼굴이 알려진 계기는 2017년 TV 프로그램인 '아침마당'의 도전 꿈의 무대에서 5연승을 하면서였는데, 본격적으로 유명세를 얻기 시작한 것은 2020년도에 '미스터트롯'에 출연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스터트롯' 프로그램에 출연할 당시에 실시간 국민투표 전체 수인 7,731,781표에서 25%를 차지하는 득표율을 가져가면서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를 계기로 가수 임영웅의 전성기가 시작됩니다. '미스터트롯' 이후에는 '사랑의콜센터'라는 프로그램에서 여러 장르의 노래를 통해 전국의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었죠. 이 프로그램을 하는 동안 수많은 역주행 곡을 만들어내었고, '뽕숭아학당'을 통해서는 임영웅 특유의 예능감을 인정받게 됩니다.

 

 

임영웅이 꽃을 들고 눈을 감고 찍은 사진
출처: 임영웅 인스타그램

 

 

 

3. 발표곡

 

앞서 2016년 8월에 임영웅이 디지털 싱글 <미워요>를 발표하며 데뷔를 했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데뷔 이후부터 미스터트록, 사랑의콜센터, 뽕숭아학당 등 여러 프로그램들에 참여한 이후의 발표곡에 대해 시간순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2021년 3월 9일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라는 곡을 발매하여 트로트곡으로 음악방송에서 1위를 해버립니다. 2022년 5월 2일에는 첫 정규앨범인 <IM HERO>를 발매하게 되는데요, 발매하자마자 첫 날부터 94만 장이 팔리고 그 주에는 100만 장을 돌파하면서 역대 남자솔로가수 중에서 최고의 앨범판매량을 기록하게 됩니다. <IM HERO> 앨범에는 트로트곡을 포함하여 발라드, 락, 재즈,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노래들이 담겼습니다. 

 

KBS 드라마인 '신사와 아가씨'의 OST 중 하나인 <사랑은 늘 도망가>를 임영움이 부름으로써 해당 드라마의 시청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노래방차트 1위를 기록하기도 하고 이후에도 꾸준한 사랑을 얻고 있습니다. tvN 드라마인 '우리들의 블루스'의 OST 중 <우리들의 블루스>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주최하는 제10회 KOMCA 저작권대상의 음원 스트리밍 분야에서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받은 곡에 수여하는 'Song of the Year'를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2022년 11월 5일에는 자신의 첫 자작곡인 <런던보이>와 <폴라로이드>의 더블 싱글을 발표합니다. 2023년 6월 5일에는 두 번째 자작곡인 <모래 알갱이>를 발표하게 되는데, 이 곡은 독립영화 '소풍'의 OST로 삽입되었습니다. 임영웅은 음원을 통해 발생한 저작권료 전부를 팬덤인 '영웅시대'이 이름으로 기부하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 9일에는 <Do or Die>라는 EDM 장르의 곡을 발표함으로써 이미지 변신을 시도합니다. 임영웅 본인의 자작곡은 아니지만, 직접 작사가로서 참여하였고 2023년 멜론 최단시간 1위를 달성하기도 합니다. 또한, 빌보드(Billboard) 차트에서 <모래 알갱이>는 11주, <Do or Die>는 12주간 차트인하며 해외 차트에서도 임영웅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합니다. 

 

2024년 5월에는 <Home>과 <온기>라는 더블 싱글을 발매합니다. 이 두 곡이 발매되자마자 몇 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서 음원차트를 석권하였고, 한국음악콘텐츠협회의 19주 차 써클차트 6관왕을 차지하게 되는 영광을 가져다 줍니다. 

 

임영웅이 쏘아올린 역대급 기록

 

써클차트가 최근 10년 동안 (2014년~2023년) 벨소리 차트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상위 400곡 중 17곡으로 임영웅이 가수 점유율 1위였고, <사랑은 늘 도망가>(5위),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6위)로 상위 10위 안에 두 곡을 진입시킨 유일한 가수라고 합니다. 

 

또한, 한국갤럽 '올해를 빛낸 가수 조사'에서 지난 3년간(2020년~2022년) 30대 이하와 40대 이상 분류에서 임영웅이 모두 탑 5위 안에 포함되었습니다. 2023년도의 갤럽조사에서도 30대 이하 7.1%와 40대 이상 37.8%로 세대와 장르를 초월한 국민가수의 위상을 입증했다고 평가받는 대목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임영웅은 시사저널이 발표한 2023년 올해의 연예 인물로 선정되기도 합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 평판 지수 4년 연속 3위권 내 순위를 유지 중이기도 하며, 2023년 12월에는 스타, 가수, 광고, 트로트가수, 4개 부문 1위를 차지해 4관왕을 기록했고, 이어 2024년 3월과 4월에 또 4관왕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합니다. 

 

 

 

무대 위에서의 임영웅
출처: 임영웅 인스타그램

 

 

 

여기까지 정리하고 나니 임영웅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실력이 좋아서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아래의 인성 항목을 작성하다가 찾아본 자료를 읽어보니 임영웅의 인성이 보통의 사람과 다르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습니다. 임영웅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결국 인성까지 받쳐주는 실력파 가수이기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4. 인성과 미담

 

가장 먼저, 임영웅이 여러 사람을 편견 없이 따뜻하게 대한다는 증언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MBC '쇼 음악중심'이란 프로그램의 PD는 임영웅이 녹화가 끝나고 나서 사전녹화를 구경하러 온 환경미화원 분들의 손을 한 분마다 잡아주며 인사를 건넸다고 말합니다. 

 

또한 임영웅은 밝은 성격과 유쾌한 면모를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뽕숭아학당'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그의 예능감이 잘 드러납니다. 방송카메라 앞에서 멋진 모습만 보여주지 않고, 얼굴을 마구 쓰면서 개구쟁이 같은 모습을 보이거나 허당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2020년도에 있었던 일화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자들 앞에 선 임영웅에게 마스크를 벗어달라며 화를 낸 기자가 있었습니다. 코로나 시기였기 때문에 공공안전에 대한 인식이 중요했습니다. 임영웅은 마스크를 벗어달라는 기자의 요구에도 끝까지 마스크를 벗지 않았고, 대신에 손하트 등의 다양한 사진 포즈 요청을 들어주면서 의연하게 대처합니다. 이를 통해 임영웅이 차분하고 소신이 있다는 평을 받게 됩니다. 

 

임영웅의 가장 큰 매력은 겸손함과 의리가 아닐까 합니다.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대스타가 되어도 인맥을 자랑한다거나 이용하지 않고 겸손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미스터트롯 프로그램을 찍으며 하루에 2시간씩 자면서 활동하던 시절, 절친의 결혼식에 깜짝 방문하여 축가를 부르기도 하고, TV조선과의 계약 종류 후에 기존의 1인 소속사인 '물고기뮤직'과의 인연을 지켰습니다. 미스터트롯 경연을 우승하고 나서는, 아르바이트를 했던 식당과 편의점, 노래교실 선생님에게도 감사인사를 드렸고, 무명시절 자신의 공연에서 무료로 도와준 브라스 연주자를 찾아내어 전국투어 콘서트 밴드에 합류시켰다고 하네요.

 

겸손하기까지 한데, 진솔하고 예의 바르기까지 합니다. 이러니 여러 사람들이 임영웅을 좋아하는 것이겠지요. 90도로 정중하게 인사를 하거나, 물건을 서로 주고받을 때 한 손을 자신의 몸 쪽으로 당기는 등 기본적인 예의가 배어있다는 평이 대부분입니다. 2022녀 서울가요대전 시상식에서 붐은 자신이 아는 모든 연예인 중에서 가장 솔직한 사람이 임영웅이라고 말하기까지 합니다. 학창 시절의 선생님, 백골부대의 군대 후임, 후배가수 송민준, 유럽여행에서의 가이드 등 여러 사람들이 임영웅의 인성을 칭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영웅의 이타성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임영웅이 KBS 단독쇼를 노 개런티로 진행한 이유는 "우리가 모두 영웅"이라는 취지 때문이라고 합니다. 콘서트 오지 못하는 팬을 위해서는 공연 실황 영상을 제공하여 OTT 이용자들에게 무료 생중계를 하게 하고, 앵콜콘서트 영상까지 무료로 풀기까지 합니다. 

 

게다가 2021년 공식적으로 서포트나 선물을 금지하고 손편지만 받겠다고 선언합니다. 오히려 공식 카페에서 역조공으로 팬들에게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하더군요. 

 

임영웅의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메모

 

임영웅은 메모를 잘 하는 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서 저장해 온 메모를 방송에 공개했는데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세상에 공짜는 없다 (Ex. 독서 1권 완료시 필요한 것 사주기)
  • 아이들 앞에서 다른 이에 대한 안좋은 이야기 하지 않는다 (Ex. 엄마 칭찬을 한다, 가족들 칭찬을 한다)
  • 늘 건강히, 행복한 모습으로 아이들 옆을 지킬 것
  • 사랑한다는 말을 늘 하루에 1번 이상할 것
  • 아이들과 함께 운동하기
  • 아이가 힘들어하는 일을 대신 해주지 않기
  • 극복하는 법을 배우게 한다
  • 아이의 판단과 결정을 존중해주기
  • 최고보다는 항상 최선을 다할 것
  • 영원한 일등도 영원한 꼴찌도 없다는 걸 상기시키면서 최고가 되기보다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갖도록 가르친다

 

여기까지 임영웅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수나 연예인을 크게 좋아하지 않아서 임영웅의 발표곡 부분을 정리할 때까지만 하더라도 임영웅에 대해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인성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고 정리하면서 임영웅이란 사람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그가 가수로서 데뷔하기 이전에도 그는 인성이 완성형이었더군요. 인성만으로도 이렇게 사람을 홀릴 수가 있다니요. 임영웅의 팬이 될 것만 같습니다. 예, 저는 지금 임영웅의 노래를 듣고 있습니다. 

 

 

 

뉴진스 사건과 아일릿(ILLIT) 원희, 직접 악플 신고 | 법적 기준·처벌·인터넷 상 '표현의 자유'?

 

뉴진스 사건과 아일릿(ILLIT) 원희, 직접 악플 신고 | 법적 기준·처벌·인터넷 상 '표현의 자유'?

최근 민희진 대표와 하이브의 갈등이 조명되면서 각 레이블 소속 가수들까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뉴진스 아류'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아일릿에 대해서도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요,

phdrealit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