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운영현실

반응형 오디세이(Odyssey) 스킨 | 홈 화면/분류 전체보기/카테고리 레이아웃 배열 무너짐 코드 오류?

knownlearn 2024. 4. 30. 18:06

어제부터 반응형 오디세이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 2개의 상태가 이상해졌다. 홈 화면, 즉 전체 분류를 모아둔 곳의 레이아웃이 모두 무너진 것이다. 하루종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달렸으나, 구글에 검색해도 비슷한 증상을 찾을 수 없기에 좌절하고 있던 차, 티스토리 포럼에 들어가 보니 다음과 같은 댓글이 있었다. 순차적으로 사건의 발생 경과를 살펴보자. 

 

 

 

 

1. 오디세이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 2개의 레이아웃 현 상태

 

먼저 첫번째 블로그, 현재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를 살펴보겠다. 홈화면으로 들어왔는데 전체글이 17개인데도 불구하고, 단 하나의 포스팅만 보이고 있다. 이상한 점을 또 찾아내셨는가? 프로필과 카테고리가 보여져야 할 사이드바는 아예 모습을 감추고 말았다.  

 

아래의 최신글을 올린 직후에 일어난 일이었기에 혹시나 저 게시글이 문제였는지 계속 고민했다. 그런데 평소대로 글을 작성했고, 이상한 점은 없었다. 그리하여 css를 뒤지고 뒤져 레이아웃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지, 맨 처음 아무것도 고치지 않은 상태의 오디세이 스킨의 css와 비교대조하는 작업까지 진행했지만 특별한 문제는 없었다

 

홈화면 레이아웃 오류홈화면 레이아웃 오류(2)
블로그 현재 꼬라지

 

 

다음으로 같은 오디세이 스킨을 사용하는 두 번째 블로그를 보자. 이건 더 상태가 심각하다. 사진을 많이 넣은 여행 블로그라서 그런 것인지 알 수는 없다. 그러나 첫 번째 블로그와 다르게 사이드바는 맨 아래로 스크롤을 하면 보이기는 한다. 그럼에도 레이아웃이 완전히 깨졌으며, 저 상태 이후로 글을 업로드하지 않았다. 첫 번째 블로그와 똑같이 홈과 커버 설정을 맞추어 놓았었는데 아직까지 서로 다른 레이아웃을 보이는 것에 대한 원인을 찾을 수가 없었다. 

 

 

 

 

2. 티스토리 포럼과 문제 해결

 

새벽에 잠도 자지 않고 구글에 티스토리 스킨과 관련한 모든 정보들을 검색했다. 그러나 유사한 증상조차 나오지 않았다. 그저, 원인이라고 추측되는 요인들을 변경하고 기존의 상태와 대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을 뿐이다. 가장 먼저 본문의 너비 폭 변경으로 인한 오류, 폰트 변경으로 인한 오류 등을 예상했지만 모두 정상적이었기에 원인이 아니었다. 

 

그렇다면 내가 이제껏 추가하고 수정한 코드들에서의 충돌이 지금 발현이 된 것인가? 라는 질문에 이르게 하는데, 이 또한 이상했다. 코드 간 충돌이 일어날 거였으면 굳이 지금이 아니라 과거시점에서 언제든 터져도 이상할 게 없었으니까. 내가 어제 올린 게시물 때문일까 비공개 처리도 해보았으나 바뀌는 것은 없었다

 

그러다가 티스토리에 물어보자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들어가게 된 곳이 티스토리 포럼. 

 

티스토리 포럼
https://www.tistory.com/community/forum/skin

 

 

 

 

다른 일을 해야 해서 여기에 더 이상 시간을 쏟을 수 없기에 들어간 티스토리 포럼에서 위와 같은 글을 보게 된다. 나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블로거들이었다. 심지어 시간대도 나와 동일했다. 나는 어제 29일 밤부터 같은 증상을 겪었으니, 이들도 오늘까지 나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이 분명했다. 

 

저 글에 달린 댓글 중에 '티스토리 자체적인 문제'임을 제기한 분이 계셨기에 나는 우선 손을 떼기로 했다. 이 스킨을 언제 돌려 놓을지는 미지수이지만, 만약 일주일이 지나도 상태가 그대로라면 티스토리 측에 직접 연락을 취할 예정이다. 우선 궁금하신 분들은 티스토리 포럼 - 스킨 탭을 방문해보시길 바란다. 

 

 

https://www.tistory.com/community/forum/skin

 

Tistory

좀 아는 블로거들의 유용한 이야기

www.tistory.com

 

 

그러니 나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도 더 이상 스트레스받으시지 말고, 우선 티스토리 측에서 어떻게 반응형 스킨의 홈화면, 분류 전체보기 화면의 레이아웃 무너짐 현상을 고쳐줄지 지켜보시길 바란다. 혹여나 코드 오류라고 생각하시고 여러 코드를 수정하다가 나중에 원상복구가 될 경우, 틀어질 수 있으니 꼭 코드 수정 전에는 백업을 하시길.

 

 

 

 

 

대학원 입시 면접을 앞두고 꾼 악몽 [핵심 키워드: 커피·도넛·헤드폰]

 

대학원 입시 면접을 앞두고 꾼 악몽 [핵심 키워드: 커피·도넛·헤드폰]

대학원 후기전형이 진행되고 있는 4월, 서류전형을 마치고 난 후 어느 순간부터 악몽을 꾸기 시작했다. 이 정도로 내가 불안하며 간절한 상태였다는 걸 반증하는 것일 수도 있단 생각이 들었다.

phdreality.tistory.com

 

대전 | 성심당 딸기시루와 티라미스딸기시루 후기 및 추천 ※ 티라미수딸기시루는 냉장고 숙성 필수!

 

대전 | 성심당 딸기시루와 티라미스딸기시루 후기 및 추천 ※ 티라미수딸기시루는 냉장고 숙성

최근에 '티라미수 딸기시루'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매번 성심당 케이크부띠끄의 인스타를 팔로우하고 소식을 매주 보고 있었기 때문에 바르게 '티라미수 딸기시루'의 존재를 알 수 있

phdreality.tistory.com